척추는 마디와 마디가 서로 연결된 유기적인 구조로 서로 어긋나거나 내려 앉으면 척추관협착증, 추간판 탈출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불안정증 등 각종 척추질환이 발생합니다. 척추 유합술은 이러한 질환들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풀어주고, 마디를 튼튼하게 연결하여 고정하는 수술법입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은 개인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복귀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진행합니다.
보행은 수술 다음날부터 가능하나 3일간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식사 할 때 반듯하게 앉는 것은 가능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보조기는 누워 있을 때를 제외하고 항상 착용해야 하며, 3주부터 짧은 거리의 운전과 간단한 산책은 가능합니다.
수술부위를 긁거나 뜨거운 핫팩 또는 전기장판 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금연을 권장합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회복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반드시 금연합니다.
수술 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부터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은 실밥을 풀은 뒤에도 불가능합니다.
머리감기는 수술 후 3일째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고개를 구부리지 말고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로 감아야 합니다.
실밥을 뽑은 후 이튿날부터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지만 목욕은 불가능합니다.
4주 후에는 탕에 들어가는 전신 목욕이 가능합니다.
수술 이후에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주차부터 바른 자세로 30분 정도 평지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4주차부터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로 아침, 저녁 30분씩 걷는 운동을 시작합니다.
좋은 운동 – 경보, 낮은 산 등산, 실내 자전거 타기
피해야 하는 운동 – 회전운동(배드민턴, 탁구, 골프, 수영), 무게 중심이 위아래로 심하게 이동하는 운동
연세바로척병원의 재활치료센터를 이용하면 허리 근력 강화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3개월 간은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허리 근력을 키워야 합니다.
시술 이후의 경과도 중요한 만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술 후 1개월마다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유합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조기 탈착 여부와 운동 강도는 의사와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보조기를 푼다면 허리에 힘이 없는 느낌이 듭니다. 이때 가벼운 복대를 사용하며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